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의 모든 것

by Go! Jake 2021. 12. 16.

서론

경기민감주는 경기 상황에 민감한 업종이며 경제 상황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반면 경기방어주는 시장이 하락하거나 경제 성장이 느릴 때에도 꾸준히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업종입니다.

 

 

경기민감주(Cyclical stocks)란?

경기 민감주는 통상 경기 트렌드를 따르며 경기 상황에 따라 주가 변동도 굉장히 큽니다. 경기 상승 시 주가가 상승하고, 경기 하락 시 주가가 떨어집니다.

경기민감주 업종은 경제 호황으로 대규모 산업 투자 또는 수출 증가로 인해 수혜를 받는 업종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반도체, 전기,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컴퓨터,..)
- 건설, 건자재, 철강, 건설장비, 가구
- 은행, 증권
- 해운, 조선
- 자동차, 화학, 정유 부품, 제지

코스피는 특히 대부분의 기업이 경기민감주에 속해 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하이닉스, 현대중공업 등이 경기민감주에 속합니다.

경기 호황의 경우 스마트폰, 컴퓨터, 자동차 등의 소비가 증가하고 무역량 증가로 수출 발주 등에 의해 해운, 조선 산업이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고용지표 호조 등이 확인되면 시장 금리 상승으로 은행 업종이 강세를 보입니다.

투자시기로는,
- 유동성 축소기나 금리 인상기가 있습니다. 그간 충분한 유동성으로 투자 환경이 조성되고 이후 경기 상승기를 거치면서 유동성 축소 또는 금리 인상이 발생하기 떄문에 경기 상승기 및 경기민감주가 오르는 시기 판단 시그널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미국 또는 EU 등의 소비국가가 살아날 때로, 시그널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공급이나 인프라가 활성화되면서, 중국이 살아날 때를 시그널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기방어주(Defensive stock)란?

경기방어주는 시장이 하락하거나 경제 성장이 느릴 때에도 꾸준히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업종입니다. 경기 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경기 상승 시에는 경기민감주보다 덜 오르고, 하강 시에는 덜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경기가 안 좋을 때 대안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기방어주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통업 (대형마트, 쇼핑), 생활용품
- 전기, 가스, 통신
- 식료품, 식자재
- 게임, 렌탈, 교통

BGF리테일, GS리테일, 서울도시가스, 한국전력 등이 경기방어주에 속합니다.
불경기라고 해서 전기, 가스, 통신 사용을 줄이지 않고, 식료품 식자재 등을 줄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투자시기로는,
- 경기가 불황이고 주식시장 또한 불황일 때로, 마땅한 투자 대안이 없을 때 꾸준히 수익을 내는 경기방어주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 하락기에 경기민감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세인 것이므로 마찬가지로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